파이썬 명령어
print() | 화면 표시 |
___ = ___ | 변수선언 |
#___ | 주석달기 |
"""__""" or '''__''' | 여러줄 주석달기 |
if a<b : print() | 조건식 참일시 아래내용 실행 조건식에 True, False 도 가능(T,F대문자) |
if ____: ____ else: ____ | if가 참이 아닐경우 else아래 내용을 실행 else는 무조건 if 뒤에 와야함 |
elif ____: | else + if 문 |
def 함수이름 : 실행할명령 | 아래 문장을 실행하는 함수를 정의 |
{} {} .format(xxxx,bbb) | 문자열 |
int() | 정수 |
float() | 실수 |
input() | 사용자 입력받기 mine = input() |
list = [a,b,d,c,d] | 리스트 생성 |
list.append(?) | 리스트맨 뒤에 ? 를 추가 |
in | list 안에 값이 있는지 확인 if n in list: |
del list1[0] | 리스트 첫번째 값 지우기 |
list1.remove(30) | 리스트 안의 첫번쨰 30 지우기 |
for n in list: 실행할 명령 | list 횟수만큼 실행 |
for n in range(__): | range 안의 숫자만큼 실행 |
len(list) | 리스트의 길이 호출 for i in range(len(list1)): |
import 모듈이름 | 모듈 불러오기 |
random.randint(a,b) | a<= n <=b 인 n중 랜덤 선택 |
random.choice(list) | 리스트중 랜덤 선택 |
random.shuffle(list) | 리스트 순서 랜덤으로 섞기 |
____ = { '이름' : '값' , '이름2' ; '값2' } | 딕셔너리 선언 |
dict['이름'] = 값 | 딕셔너리 수정 |
dict['이름3'] = 값 | 딕셔너리에 추가하기 |
del(dict['이름1']) | 딕셔너리에서 이름1과 값지우기 |
dict.pop('이름') | 값을지우며 값을 리턴하기 |
list.pop(?) | ?번째 값을 지우며 리턴하기 |
print( ___ ,end ' ') | 출력 후 줄 안바꾸기 |
for ___ in dict.keys(): print(____) | 딕셔너리 key 반복문 |
for ___ in dict.values(): print(____) | 딕셔너리 value 반복문 |
for key, value in dict.items(): print(key,value) | 딕셔너리 key,value 동시반복 |
dict.claer(), list.clear() | 딕셔너리, 리스트 전부삭제(내용 비우기) |
dict1.update(dict2) | 딕셔너리결합 |
숫자연산
+ | 더하기 |
- | 빼기 |
* | 곱하기 |
/ | 나누기 |
** | 제곱 ex)2**3 -> 8 |
% | 나머지 |
// | 나머지 버린 나눗셈 값 |
조건식
< | 부등호 | == | 같다 |
> | 부등호 | != | 같지않다 |
<= | 부등호 | not | 참,거짓을 반대로 바꿔준다 |
>= | 부등호 | ||
and | 두 조건 모두 참일경우만 참 | ||
or | 두 조건중 하나만 참이여도 |